몸의 일

뜨고 싶다. 일주일 전부터 수영을 배우기 시작했다. 그보다 한 달 전, 이미 나는 헬스장을 3개월 치를 등록했고 주 5일 아침마다 1시간 30분씩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고 있는 상태였다. 생애 최대 몸무게인…
View Post

준비, 시-작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라는 단어가 불쑥 떠올랐을 것이다. 예전에 썼던 잡문 중에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했던가. 그렇다면 내 청춘은 온통 어머니들의 시절이었다. 어머니, 어머니.’라는 문장이 있다. 그걸 썼을 때가 겨우…
View Post

남자의 여름, 두꺼운 팔을 위한 루틴

바야흐로, 여름 자고 일어났더니, 여름이다. 그래도 1주일 전까진 아침저녁으로는 꽤 선선했는데 이제는 밤공기에도 미열이 섞이고 있다. 조만간 열대야가 들이닥칠 것이다. 여름, 하면 떠오르는 키워드들이 있다. 해변, 빙수, 휴가, 선글라스 등등.…
View Post

‘신체의 아름다움’에 대해

모든 스포츠의 본질. 한 해, 한 해 나이 들수록 좋은 점 중 하나는 ‘눈에 보이는 것’에만 집착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걸 두고 누군가는 ‘여유’라고 하고, 또 누군가는 거창하게 ‘지혜’라고까지…
View Post

부끄러움을 아는 일

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우리 가족에게는 자동차가 없었다. 군데군데 빨간색이 칠해진, 분명 셋이 타기엔 비좁았을 오토바이 한 대가 전부였다. 가족이 모두 시내로 나갈 때면, 어린 나는 햄버거 패티처럼 부모님 사이의…
View Post

남다른 노동요 리스트 5편

명곡의 재해석, <Lately> Cover 2편   Stevie Wonder의 Lately는 그 명성만큼이나 Cover 곡도 수두룩한 편이다. 지난 편을 통해 성별이나 국적, 음악 장르 따위에 구애받지 않고 각자의 스타일로 풀어내는 Lately 3곡을…
View Post

남다른 노동요 리스트 4편

명곡의 재해석, <Lately> Cover 1편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 중 어느 쪽을 명작이라 할 수 있을까? 둘 다 나름의 가치와 의미를 지닌다고 대답할 수도 있고, 고민할 필요 없이 베스트셀러이면서 스테디셀러인 것이 진정한…
View Post

남다른 노동요 리스트 3편

묵직한 저음, 동굴 목소리 노동요 어릴 적, 엄마에게 혼난 뒤 울적한 기분으로 방에 앉아 있으면 아부지가 슬쩍 들어와서 이런 말씀을 해주셨다. “사람이 맨날 웃고 맨날 행복할 수는 없지. 살다보면 실수도…
View Post

남다른 노동요 리스트 2편

예술 노동자를 위한 감성 충만 노동요 노동요는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장르와 볼륨, 시간 및 반복 구간 등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한 개인의 작업 종류에 따라서도 활용 양상이 다양할 수 있다. 예를…
Facebook Page
View Post

남다른 노동요 리스트 1편

아메리카노보다 노동요 공부하라고 지어둔 무료 대학 도서관을 놔두고서 굳이 4000원, 5000원씩 써가며 카페로 몰려드는 ‘카공족’. 넓고 쾌적한 공간을 선호하는 사람과, 드라마 <스카이 캐슬>에 나와 일명 ‘예서 책상’으로 불렸던 1인 독서실…
View Post

취향 발굴

저격할 취향이 있다는 건 꽤 그럴듯한 취향이 있고, 그것을 드러내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유유상종이라고, 십수 년 전만 해도 나처럼 취향 따위에 무딘 인간들 주위엔 죄다 비빔밥처럼 아무 취향이나 가리지 않고…
View Post

자연스러움의 가치

공기청정기를 들이셔야 합니다. 최근 아파트로 이사를 했다. 당장 집값도 집값이지만 원룸, 투룸을 전전하던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가구와 가전이 필요했다. 막말로 원룸이나 투룸은 풀 옵션인 곳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봄맞이 로고 플레이

봄이다, 봄이야! 드디어 봄이다. 유니폼처럼 입던 롱패딩은 고이 접혀 진공팩으로 향했다. 미세먼지 경보 문자가 요란하게 울리지만, 봄날의 부푸는 설렘을 가로막을 수는 없다. 햇살을 다정하고, 약속이나 한 것처럼 봄꽃들이 피어난다. 거리의…
View Post

만질 수 있는 기쁨

음반을 사는 사람들 종종 교보문고나 반디 앤 루니스 같은 대형서점에 간다. 당연히 책을 읽으려고 가는 것이긴 하지만, 막상 가보면 눈요기할 것들이 꽤 많다. 각종 문구류와 생활용품, 그리고 음반까지. 음반이라… 늘…
View Post

인내심 다루기

보통 인내심이라고 하면 우직하게 무엇인가를 참고 견뎌내는 마음을 의미한다. 우리는 자라면서 여러 가지 것들을 배우거나 포기하게 되는데, 인내심은 배우고 익혀야할 것 중 하나로 믿는다. 어른이 된다는 건 어떤 점에선 인내심을…
View Post

역설적인 태도

누구나 가끔 대책 없이 감정적인 무기력 상태에 빠질 때가 있다. 어릴 적엔 오후 5시쯤, 햇살의 명도가 낮아지고 어스름이 깔리면 나는 괜히 무기력하고 슬펐다. 다 커선 통장의 잔액이 예상보다 적거나, 열심히…
View Post

천직의 진짜 의미

화려한 아르바이트 경력 웬만큼 유복하지 않고서야, 요즘 세상에 아르바이트 한 번 해보지 않은 청춘이 어디 있겠냐마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아르바이트 경력은 꽤 화려하다. 조금 길어질 테니 적당히 읽다 내려가셔도 좋다.…
View Post

우리는 원래 collaboration

너무 흔해진 그 이름, collaboration 당장 인터넷 포털에 ‘콜라보레이션’을 검색해보자. (물론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컬래버레이션’이 맞지만.) 어쩌면 그리도 많은 ‘합작’들이 있었는지. 심지어는 딱히 컬래버레이션이라 부르지 않아도 될 법한 상황인데도, 그럴…
View Post

웨이트 트레이닝 변주곡

헬스장 좀 다녀보셨습니까? 매년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는 헬스장에서 운동을 해왔다. 하필 3개월이나 6개월인 이유는 3개월 단위로 현금 등록했을 때 할인율이 컸기 때문이다. 나머지 9개월이나 6개월 동안은 뭘 했느냐고? 다들 그러듯이…
View Post

플리스(FLEECE) 전성시대의 윤리학

플리스(FLEECE) 전성시대의 윤리학              3층 카페에서 내려다보면 패션이라고는 그야말로 ‘1도 모르는’ 사람이라도 요즘 유행하는 아이템이나 컬러, 소재가 무엇인지 정도는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번화가의 2층 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