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리닝’

  백수 하면 떠오르는 옷. 재수생 하면 떠오르는 옷. 동네 아저씨하면 떠오르는 옷. 그렇다. 바로 트레이닝 복이다. 더 구수한 발음으로 하면 어릴 적 어른들이 말하는 바로 ‘츄리닝’이다. 백수, 재수생, 동네아저씨의…
View Post

우아하게 바람을 가르다

유독 우리나라 어린 아이들은 너무도 자연스럽게 태권도, 합기도, 검도와 같은 무도를 많이 배우곤 한다. 원만한 교우관계와 예의범절, 운동능력을 비교적 쉽게 익힐 수 있기 때문인데, 최근에 와서는 학부모들의 성향이나 원하는 바에…
View Post

오르다

흔히 어느 산을 오르는 것을 ‘정복‘했다고 표현한다. ‘정복‘의 사전적 의미로는 다른 나라나 이민족 따위를 복종 시킨 것을 말한다. 사실 인간은 이미 지구를 정복한지 오래다. 바다와 하늘은 자유롭게 다닐 수 있으며…
View Post

무엇을 위해 달리는가

어떠한 일을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마땅한 동기부여가 없다면 세워둔 목표를 달성하기엔 실패할 확률이 더 높아 보인다. 수 많은 운동선수들은 감히 상상할 수…
View Post

인간의 한계

지구에 살고 있는 수 많은 동물 중 인간은 가장 많은 기술과 다양한 분야에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런데도 모든 분야에 두루 능통할 뿐이지 최고의 실력을 가지고…
View Post

무대울렁증

하루 종일 공부를 해왔던 수험생은 시험날이 다가올 때 갖은 방법으로 컨디션을 조절하고 만반의 준비를 하게 된다. 시험당일 시험을 보는 시간에는 모든 경쟁자들이 매우 공평한 상황에서 같은 조건의 시험을 치르게 된다.…
View Post

끊임없는 박수

어린 시절에 우연히 또는 의도적으로 접하게 된 운동. 그 운동은 부모님의 뜨거운 응원과 지원으로 자연스럽게 인생의 전부가 되고 일반인은 넘보지 못할 운동 실력을 가지게 된다. 각종 대회에 출전하고 남들이 수능준비에,…
View Post

‘패배’에서 얻을 수 있는 것

모든 스포츠 경기에는 승자와 패자가 존재한다. 그 판 가름이 결정되는 순간 승자와 패자는 동시에 전혀 다른 감정이 발생하게 될 것이다. 승자의 경우 그 동안 힘들게 연습했던 나날들, 이렇게 승리 할…
View Post

게임, 어쩌면 도박

과거 로마제국에서 펼쳐진 검투사의 대결은 온 국민의 사랑을 듬뿍 받은 국민 스포츠였다고 한다. 잔인하게 싸우고 절대 무승부란 없는 한판 승부는 보는 이를 극도의 흥분상태로 만들기에 충분한 화끈한 경기였을 것으로 보여진다.…
Facebook Page
View Post

‘비인기 종목’

올림픽을 비롯한 종합 스포츠 대회에는 여러 종목들에서 수 많은 선수들이 가진 기량을 마음껏 뽐내곤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늘 즐겨 보고 좋아하는 축구, 야구와 같은 인기 종목도 있는가 하면, 상대적으로 관심을…
View Post

안되는 것은 없다.

보통은 불가능한 일을 해냈을 때 더욱더 놀라움과 기쁨이 생기게 된다. 이제는 신화가 되어버린 골프의 여왕 ‘박세리‘. 한국인 최초로 메이져리그로 진출하여 역사적인 기록을 남기고 온 ‘박찬호‘. 독일이라는 축구강국에서 유럽선수보다 더 강력한…
View Post

이건 사기다.

캠핑 인구가 많아졌다. 이제는 대부분의 집에 텐트, 랜턴과 같은 장비는 기본으로 구비해두고 있다. 실제로 많은 곳에 개인 또는 국가에서 관리하는 캠핑장이 엄청나게 많이 운영중에 있으며 그마저도 예약하는 것이 서두르지 않고는…
View Post

가을 운동회

만국기가 휘날린다. 아이들이 한껏 설레는 표정으로 하나,둘 씩 모여든다. 각자의 일들을 미뤄두고 모인 부모님들도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아이들이 성장한 모습을 보기 위해 돗자리와 먹을 거리를 챙겨 자리를 잡는다. 청팀,…
View Post

짐승을 다루는 일

잡아먹을 듯이 포효한다. 상대를 노려보며 울부짖는다. 인간은 꿈도 못 꿀 힘과 스피드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흔히 이런 것을 ‘짐승’이라고 한다. 하지만 지금 이야기 하고 있는 ‘짐승’은 트랙 위에서 포효하는 ‘엔진’을…
View Post

옷을 입는 다는 것

눈을 뜨면 씻은 후 옷장으로 향한다. 그날의 스케쥴에 어울리는 옷을 고른다. 바지와 셔츠, 그리고 겉옷을 챙겨 입고서 신발장을 열어 옷에 어울리는 신발을 신는다. 긴 거울에 몸을 비추고는 어디 이상해 보이는…
View Post

‘테프(Teff)’, 엄청난 녀석이 나타났다.

대부분의 사람은 곡물을 주식으로 한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에서는 쌀을, 그 외의 서양에서는 밀가루를 재료로 한 음식을 주식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쌀에는 너무 많은 양의 탄수화물이 있고, 밀가루에는 ‘글루텐‘이라는…
View Post

‘공’ 그 위대함

아빠와 아들이 가장 빨리 친해질 수 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수 많은 놀이들을 이기는 한가지가 있다. 바로, ‘공놀이‘이다. 공을 주거니 받거니 ‘캣치볼‘을 하며 놀다 보면 집중력을 기르는 것은 물론이고, 어느새…
View Post

스타일리쉬한 스포츠 스타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스타들은 운동을 잘하는 것 만으로는 뭔가 채워지지 않는 것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운동을 잘하니 몸매는 불 보듯 뻔한 일이고, 수입이 좋으니 멋진 집과 차가 있는 것은 어찌보면…
View Post

직접 뛰는 것 보다 더 힘든 것

대부분 팀 단위의 스포츠경기에는 ‘감독‘이 존재한다. 팀의 전반적인 전략을 정하고 경기의 흐름을 개개인 선수들의 시야보다 넓게 보며, 매 순간마다 새로운 결정을 해야 하는 중책이기도 하다. 가끔은 선수들이 쌓아 올린 공을…
View Post

스포츠에는 짜릿함이 있다

모든 것이 예상대로 흘러가진 않는다. 영원한 승자 역시 존재하긴 어려운 법이다. 모든 스포츠 뿐만 아니라 이 모든 세상의 것이 다 다를 바 없다. 만약에 프로야구에서 한 팀이 몇 십년 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