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s by author
박미연
미술공예운동
산업디자인 또는 미술, 건축 전공자이거나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들어보았을 이름이 있다. 디자인 역사상 가장 많이 등장하고 잘 알려진 인물 ‘윌리엄 모리스’이다.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과 프랑스 시민혁명은 사회의 모든…
제한구역
가고 싶은 곳은 마음대로 가며 자유롭게 살고 있지만, 가끔 우리가 마음대로 갈 수 없는 곳도 있다. 제한구역이라면 왠지 군사 구역이 떠오르지만 이런 특수한 시설이 아니더라도 주위를 둘러보면 다양한 제한구역이 존재한다. 지하철만…
명품의 황제
명품이라는 단어 하나만으로도 가치 있는 무언가를 떠올리게 된다. 황제는 나라를 통치하는 사람을 뜻하니 명품 같은 물건과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 높은 존재이다. 그런데 이 두 가지 단어를 합쳐 명품의 황제라고 불리는 사람이…
수면의 과학
왜 자도 자도 피곤하지? 나도 만성 피로인가? 현대인들이 많이 하는 생각 중 하나일 것이다. 육체적으로 무리를 했거나 수면 시간이 부족해서라면 쉬거나 잠자는 시간을 늘리면 된다. 이런 이유 있는 피로감은 근본 원인을…
정태춘 박은옥
40년간 한 분야를 꾸준히 해온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나는 아직 40년을 채 살지 못했기 때문에 살아온 인생조차도 40년이 되지 못한다. 지난 주말 정태춘, 박은옥 40주년 전국투어 콘서트에 다녀왔다. 두 분은 1978년에…
안녕, 제주
여행의 마지막은 언제나 아쉬움이 남는다. 그 아쉬움이 너무 커서 발이 떨어지지 않아 자꾸만 뒤돌아보게 만들기도 하고, 작은 아쉬움으로 좋은 추억을 가슴에 간직하며 여행지를 떠나오기도 한다. 오늘은 제주도에서의 마지막 날 아침이다. 이번…
제주도 푸른 밤
새벽 5시 알람 소리를 듣고 가까스로 일어났다. 평소보다 이른 기상 시간에 몸은 무겁고 머리는 띵했다. 나는 아침잠이 많은 편이고 굳이 나누자면 저녁형 인간에 가깝다. 아침 일찍 일어나기 힘들고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면…
맛의 기억1
우리 집에는 아주 오래된 듯한 제과제빵 관련 책이 있었다. 서양의 유명한 책 번역본이었던 것 같은데 지금 떠올려봐도 눈이 휘둥그레질 만큼 사랑스럽고 달콤해 보이는 케이크와 빵, 쿠키 이미지가 많이 실려있었다. 책의 영향이었는지…
결혼
결혼은 일생일대의 중대사라는데 결혼을 한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 막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창 청춘을 만끽하고 있던 20대의 나에게 결혼은 먼 나라 이야기였다. 고등학교 같은 반에 유독 성숙했던 한 친구는 졸업을 하며 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