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공예운동

  산업디자인 또는 미술, 건축 전공자이거나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들어보았을 이름이 있다. 디자인 역사상 가장 많이 등장하고 잘 알려진 인물 ‘윌리엄 모리스’이다.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과 프랑스 시민혁명은 사회의 모든…
View Post
View Post

석고상

  미술과 상관없고 관심도 없는 사람이라면 학창 시절 미술실을 지나가면서 얼핏 보았을 석고상. 미술을 전공했던 사람이라면 수많은 석고상 얼굴이 스쳐 지나가며 옛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를 것이다. 원기둥, 원뿔, 구와 같은 석고 모형은…
View Post
View Post

제한구역

  가고 싶은 곳은 마음대로 가며 자유롭게 살고 있지만, 가끔 우리가 마음대로 갈 수 없는 곳도 있다. 제한구역이라면 왠지 군사 구역이 떠오르지만 이런 특수한 시설이 아니더라도 주위를 둘러보면 다양한 제한구역이 존재한다. 지하철만…
View Post

역사 영화

  영화에는 가족, 드라마, 액션, 로맨스, 코미디, 공상과학, 판타지, 미스터리, 공포, 스릴러, 전쟁, 역사, 뮤지컬,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가 있다. 단순히 한가지 장르로 충실하게 진행되는 영화도 있지만 스토리를 풍부하게 하고 작품의 정서를…
View Post
View Post

명품의 황제

  명품이라는 단어 하나만으로도 가치 있는 무언가를 떠올리게 된다. 황제는 나라를 통치하는 사람을 뜻하니 명품 같은 물건과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 높은 존재이다. 그런데 이 두 가지 단어를 합쳐 명품의 황제라고 불리는 사람이…
View Post
View Post

잠과 꿈

  잠든 줄 알았던 고양이가 작은 소리를 내며 꼬물거렸다. 그새 깼나 싶어 바라보니 미동 없이 눈을 그대로 감고 있는 것으로 보아 꿈이라도 꾸는 모양이었다. 누군가는 ‘고양이도 꿈을 꿔? 라고 의문을 가질지도 모르겠다.…
View Post
View Post

수면의 과학

  왜 자도 자도 피곤하지? 나도 만성 피로인가? 현대인들이 많이 하는 생각 중 하나일 것이다. 육체적으로 무리를 했거나 수면 시간이 부족해서라면 쉬거나 잠자는 시간을 늘리면 된다. 이런 이유 있는 피로감은 근본 원인을…
View Post
View Post

육체가 건강해야…

  2주 전 나는 갑자기 목이 따갑더니 몸살감기 기운이 들었다. 올겨울 올 듯 말듯 불안한 기운을 몇차례 느끼긴 했지만 감기 한번 걸리지 않고 무사히 지나갔었다. 그런데 기온도 적당하고 딱 좋을 때쯤 감기라니…
View Post

정태춘 박은옥

  40년간 한 분야를 꾸준히 해온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나는 아직 40년을 채 살지 못했기 때문에 살아온 인생조차도 40년이 되지 못한다. 지난 주말 정태춘, 박은옥 40주년 전국투어 콘서트에 다녀왔다. 두 분은 1978년에…
View Post

제주도의 민낯

  여행에서의 아쉬움이 너무 커서 하루만 더 머물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 간신히 집으로 돌렸다. 이렇게 아쉬움이 큰데도 집으로 돌아가 짐을 풀고 나면 ‘역시 집이 최고야!’ 하며 안락함을 느낀다는 것이…
View Post
View Post

안녕, 제주

  여행의 마지막은 언제나 아쉬움이 남는다. 그 아쉬움이 너무 커서 발이 떨어지지 않아 자꾸만 뒤돌아보게 만들기도 하고, 작은 아쉬움으로 좋은 추억을 가슴에 간직하며 여행지를 떠나오기도 한다. 오늘은 제주도에서의 마지막 날 아침이다. 이번…
View Post
View Post

제주도 요가 수업

  TV 광고처럼 ‘아~너무 잘 잤어’라는 표정으로 두 팔 높이 기지개를 켜며 아침을 맞이했다면 좋았겠지만 그다지 상쾌하지는 않았다. 그렇다고 물먹은 솜처럼 묵직한 피로를 느끼는 것도 아닌  애매한 상태로 알람을 들으며 잠에서 깨어났다.…
View Post
View Post

제주도 푸른 밤

  새벽 5시 알람 소리를 듣고 가까스로 일어났다. 평소보다 이른 기상 시간에 몸은 무겁고 머리는 띵했다. 나는 아침잠이 많은 편이고 굳이 나누자면 저녁형 인간에 가깝다. 아침 일찍 일어나기 힘들고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면…
View Post
View Post

전지적 참견 시점

  ‘전지적 참견 시점’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작년 초부터 방영된 프로그램으로 연예인과 그의 매니저가 함께 나와 평소 연예인의 모습을 매니저의 시점으로 관찰하는 방식의 프로그램이다. 연예인들의 방송 이면에서 벌어지는 리얼한 일상 모습과 일반인 매니저의…
View Post
View Post

맛의 기억1

  우리 집에는 아주 오래된 듯한 제과제빵 관련 책이 있었다. 서양의 유명한 책 번역본이었던 것 같은데 지금 떠올려봐도 눈이 휘둥그레질 만큼 사랑스럽고 달콤해 보이는 케이크와 빵, 쿠키 이미지가 많이 실려있었다. 책의 영향이었는지…
View Post

어린이날

  오월은 ‘가정의 달’ 이자 여러 특별한 날이 많은 달이다. 1일 근로자의 날을 시작으로 5일 어린이날, 8일 어버이날, 12일 석가탄신일, 15일 스승의 날, 20일 성년의 날, 21일 부부의 날, 이외에 5·18민주화운동 기념일…
View Post

결혼

  결혼은 일생일대의 중대사라는데 결혼을 한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 막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창 청춘을 만끽하고 있던 20대의 나에게 결혼은 먼 나라 이야기였다. 고등학교 같은 반에 유독 성숙했던 한 친구는 졸업을 하며 이미…
View Post

생일

해마다 한 번씩은 꼭 돌아오는 1년에 하루 주인공이 되는 날이 있다. 맛있는 음식을 정성스럽게 준비하고 주인공을 위해 케이크에 촛불을 밝히고 선물을 건네며 축하한다. 어린 시절에는 매일매일이 생일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하고, 한…
View Post

완전식품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갖춘 식품을 말한다.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요리가 아닌 가공하지 않은 원료 상태로 섭취해도,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소 대부분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을 가리킨다. 보통 달걀, 모유, 콩 등이 완전식품으로…
View Post

봄날

  지난주까지만 해도 화사함을 자랑하던 벚꽃나무는 어느새 꽃잎을 절반 이상 떨어뜨리며 다가올 여름을 앞서 기다리는 것 같다. 남쪽 지역이라 개화 시기가 빨라 꽃망울을 일찍 터트린 만큼 빠르게 져버리니 그 순간이 아쉽기만 하다.…
View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