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적 참견 시점

  ‘전지적 참견 시점’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작년 초부터 방영된 프로그램으로 연예인과 그의 매니저가 함께 나와 평소 연예인의 모습을 매니저의 시점으로 관찰하는 방식의 프로그램이다. 연예인들의 방송 이면에서 벌어지는 리얼한 일상 모습과…
View Post

맛의 기억1

  우리 집에는 아주 오래된 듯한 제과제빵 관련 책이 있었다. 서양의 유명한 책 번역본이었던 것 같은데 지금 떠올려봐도 눈이 휘둥그레질 만큼 사랑스럽고 달콤해 보이는 케이크와 빵, 쿠키 이미지가 많이 실려있었다.…

어린이날

  오월은 ‘가정의 달’ 이자 여러 특별한 날이 많은 달이다. 1일 근로자의 날을 시작으로 5일 어린이날, 8일 어버이날, 12일 석가탄신일, 15일 스승의 날, 20일 성년의 날, 21일 부부의 날, 이외에…

결혼

  결혼은 일생일대의 중대사라는데 결혼을 한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 막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창 청춘을 만끽하고 있던 20대의 나에게 결혼은 먼 나라 이야기였다. 고등학교 같은 반에 유독 성숙했던 한 친구는 졸업을…

생일

해마다 한 번씩은 꼭 돌아오는 1년에 하루 주인공이 되는 날이 있다. 맛있는 음식을 정성스럽게 준비하고 주인공을 위해 케이크에 촛불을 밝히고 선물을 건네며 축하한다. 어린 시절에는 매일매일이 생일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완전식품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갖춘 식품을 말한다.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요리가 아닌 가공하지 않은 원료 상태로 섭취해도,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소 대부분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을 가리킨다. 보통 달걀, 모유, 콩…

봄날

  지난주까지만 해도 화사함을 자랑하던 벚꽃나무는 어느새 꽃잎을 절반 이상 떨어뜨리며 다가올 여름을 앞서 기다리는 것 같다. 남쪽 지역이라 개화 시기가 빨라 꽃망울을 일찍 터트린 만큼 빠르게 져버리니 그 순간이…
View Post

꽃놀이

  추위를 유독 많이 타는 나는 사계절 중에서 유난히 봄이 좋았다. 비슷한 온도라도 가을은 곧 다가올 겨울이 떠올라서일까 왠지 서늘한 느낌이 있었다. 그에 반해 봄은 겨울의 한기가 남아있더라도 따스한 느낌이…

미세먼지

  ‘에취~’ 오늘도 어김없이 시작되었다. 두 번 정도 더 재채기를 하고 마스크를 썼다. 요즘 나의 신체 중 가장 예민한 곳은 아무래도 ‘‘코’인듯하다. 코의 기본 기능인 냄새 맡기에 특화된 것이면 좋겠지만…
Facebook Page
View Post

또 다른 차별

  인종차별이라 하면 특정 피부색을 떠올린다. 백인과 흑인, 대조적인 피부 색만큼이나 서로 다른 삶을 살아왔던 사람들이다. 세상은 두 가지 피부색만 있는 것은 아니고 중간색인 황인종도 있다. 인종차별은 사람을 백인, 황인,…

그린 북

그린 북은 차별과 변화에 대한 이야기였다. 영화를 보기 전 포스터가 눈길을 끌었는데 자연의 초록색이라기보다는 약간 인위적으로 보이기도 하는 밝은 청록색 차량 속의 구도가 궁금증을 자아냈다. 운전석에는 백인이 먼 곳을 바라보고…

명품

명품 = 럭셔리 = 사치품 ? 명품 = [명사] 뛰어나거나 이름난 물건, 또는 그런 작품. 명품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나를 포함하여 주위 사람 중에 명품을 싫어하는 사람은 보지 못했다. 오히려…

독서

  새로운 해가 시작되면 사람들은 새해 다짐과 함께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운다. 다양한 목표가 있겠지만 빠지지 않는 것이 자기계발을 위한 자격증이나 외국어 공부, 건강을 위한 운동 혹은 다이어트, 그리고 독서이다.…

고양이

  자그만 체구에 크고 동그란 눈, 앙증맞은 입과 코는 요리보고 저리 봐도 너무 귀엽다. 귀여운 생김새와는 달리 살랑살랑 걷는 걸음걸이는 우아하며 전체적인 행동에 기품까지 느껴진다. 평소 느긋하고 조용하지만 마음만 먹으면…

김의 노래

친구에게 생뚱맞은 질문을 했다. 김의 노래를 들어본 적 있어? 김? 김이라고? 먹는 ‘김’ 그거 말이야. 그게 무슨 노래를 불러… 김밥 옆구리 터지는 소리 하고 있네. 웬 생뚱맞은 이야기를 하냐는 듯…

명절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여러 명절 중 설날은 우리나라 최대 명절이다. 흩어져 살더라도 이날만큼은 온 가족과 친척이 함께 모이게 된다. 가족, 친척들이 사는 지역이 틀리다면 오랜만에 만날 반가운 생각에 서둘러 기차표를 예매하고는 했다. 교통수단의…

콜럼버스의 달걀

  물건을 구매할 때 많은 소비자들은 여러 가지 정보를 통해 저렴하면서도 좋은 품질의 제품을 선택하는 가성비를 추구한다. 생필품, 가전제품 등 특정 기능 제품군을 구매할 때 이런 성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제품…

장인정신

  얼마 전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으로 여행을 다녀왔다. 역사적 아픔이 얽혀 있는 한국 사람에게 일본이라는 이미지는 미묘하다. 가까운 지리적 위치에 안전하고 볼거리, 먹거리가 많아 매력적인 여행지인 반면 마음 한구석의…
View Post

여행 다짐

  당신은 살아오면서 몇 번의 여행을 해보았습니까? 앞으로는 얼마나 많은 여행을 하게 될 것 같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일 것이다. 주말마다 어디론가 떠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1년…
View Post

뉴트로

  뉴트로 –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 여유 있는 주말 아침 느긋하게 늦잠을 잤다. 따뜻한 이불 속에 더 있고 싶었지만 오늘은 약속이 있어 서둘러 일어났다. 샤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