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차별

  인종차별이라 하면 특정 피부색을 떠올린다. 백인과 흑인, 대조적인 피부 색만큼이나 서로 다른 삶을 살아왔던 사람들이다. 세상은 두 가지 피부색만 있는 것은 아니고 중간색인 황인종도 있다. 인종차별은 사람을 백인, 황인,…

그린 북

그린 북은 차별과 변화에 대한 이야기였다. 영화를 보기 전 포스터가 눈길을 끌었는데 자연의 초록색이라기보다는 약간 인위적으로 보이기도 하는 밝은 청록색 차량 속의 구도가 궁금증을 자아냈다. 운전석에는 백인이 먼 곳을 바라보고…

명품

명품 = 럭셔리 = 사치품 ? 명품 = [명사] 뛰어나거나 이름난 물건, 또는 그런 작품. 명품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나를 포함하여 주위 사람 중에 명품을 싫어하는 사람은 보지 못했다. 오히려…

독서

  새로운 해가 시작되면 사람들은 새해 다짐과 함께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운다. 다양한 목표가 있겠지만 빠지지 않는 것이 자기계발을 위한 자격증이나 외국어 공부, 건강을 위한 운동 혹은 다이어트, 그리고 독서이다.…

고양이

  자그만 체구에 크고 동그란 눈, 앙증맞은 입과 코는 요리보고 저리 봐도 너무 귀엽다. 귀여운 생김새와는 달리 살랑살랑 걷는 걸음걸이는 우아하며 전체적인 행동에 기품까지 느껴진다. 평소 느긋하고 조용하지만 마음만 먹으면…

김의 노래

친구에게 생뚱맞은 질문을 했다. 김의 노래를 들어본 적 있어? 김? 김이라고? 먹는 ‘김’ 그거 말이야. 그게 무슨 노래를 불러… 김밥 옆구리 터지는 소리 하고 있네. 웬 생뚱맞은 이야기를 하냐는 듯…

명절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여러 명절 중 설날은 우리나라 최대 명절이다. 흩어져 살더라도 이날만큼은 온 가족과 친척이 함께 모이게 된다. 가족, 친척들이 사는 지역이 틀리다면 오랜만에 만날 반가운 생각에 서둘러 기차표를 예매하고는 했다. 교통수단의…

콜럼버스의 달걀

  물건을 구매할 때 많은 소비자들은 여러 가지 정보를 통해 저렴하면서도 좋은 품질의 제품을 선택하는 가성비를 추구한다. 생필품, 가전제품 등 특정 기능 제품군을 구매할 때 이런 성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제품…

장인정신

  얼마 전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으로 여행을 다녀왔다. 역사적 아픔이 얽혀 있는 한국 사람에게 일본이라는 이미지는 미묘하다. 가까운 지리적 위치에 안전하고 볼거리, 먹거리가 많아 매력적인 여행지인 반면 마음 한구석의…
Facebook Page
View Post

여행 다짐

  당신은 살아오면서 몇 번의 여행을 해보았습니까? 앞으로는 얼마나 많은 여행을 하게 될 것 같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일 것이다. 주말마다 어디론가 떠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1년…
View Post

뉴트로

  뉴트로 –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 여유 있는 주말 아침 느긋하게 늦잠을 잤다. 따뜻한 이불 속에 더 있고 싶었지만 오늘은 약속이 있어 서둘러 일어났다. 샤워를…
View Post

향수

  기온이 점점 더 떨어지니 따뜻한 이불 속에서 나오기가 싫다. 하지만 연말이 되니 모임이 많아져 밖에서 사람 만날 일이 많아진다. 얼마 전 12월이 생일인 친구를 축하하는 자리에 나갔다. 주말 시내는…

선물

  개와 고양이는 각자의 특징이 있다. 각자의 습성이 달라 서로 사이가 나빠진 이유라는 내용의 동화책이 있을 정도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오히려 지능이 높고 각자의 개성과 생각이 있어 사람의 수만큼의 차이점이 있을…
View Post

추억의 맛

  반납할 책이 있어 산책도 할 겸 도서관에 갔다. 예전에 몰랐던 사실인데 도서관에는 만화책도 있다. 이번에는 머릿속이 복잡해 만화책을 빌려 보기로 했다. 허영만의 ‘식객’이라는 책으로 그림이 있다 뿐 읽다 보면…
View Post

엔트로피 사랑

  과학자를 떠올리면 냉철하고 스마트한 느낌에 왠지 흰 가운을 입고 있는 이미지가 떠오른다. 연구를 통하여 과학지식을 탐구하는 사람을 과학자라고 지칭하니 아마도 실험실 이미지가 떠올라서 그런 듯하다. 모든 이론은 실험을 통해…

힘 빠진 코리안 세일 페스타

  지난 9월 28일 시작된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코리아 세일 페스타’는 10월 7일까지 열흘간 진행되었지만 실효성 지적을 받으며 조용하게 마무리되었다. 3회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전년대비 행사 규모도 대폭 축소되어 지난해 34일간…
View Post

하루의 특별함

하루, 한 달, 일 년은 마치 그림을 처음 시작할 때 배우는 점, 선, 면의 개념과 유사하다. 하나의 점은 조형의 가장 기본 단위로 처음에는 아무것도 가지지 않고 위치만을 가진 있는 작은…
View Post

보헤미안 랩소디

나는 음악을 좋아하지만 확고한 취향이 있는 건 아니고 일상에서는 별로 듣지도 않는다. 일부러 음악을 찾아 듣는 시간이 하루에 1시간 정도이고 그마저도 듣지 않는 날도 많다.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신체는 소리에…

동대문 사입기반 ‘온라인 소호몰’의 미래 전망

  동대문 시장은 한때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시장이었다. 하지만 다양한 SPA 브랜드 국내 입점, 온라인 쇼핑몰에 이은 모바일 쇼핑몰이 생겨나는 등 유통망이 다변화 됨에 따라 동대문 시장에는 위기가 찾아왔다. 2000년대부터 인터넷으로…
View Post

소(小:작을 소) 확(確:굳을 확) 행(幸:다행 행)

이 글은 2018 트렌드 코리아 (저. 김난도외) 를 참고하여 2018 소비 패턴에 대한 몇가지 사안을 발췌, 편집하여 윤문한 글입니다. 서울대의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선정한 2018년 소비트랜드 키워드중 하나인 ‘소확행’은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