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Post

코로나 덕본 가구 시장, 책상 꾸미기에 구독 프로그램까지 등장

    코로나로 모두가 힘든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배달업계가 전에 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소매 판매 제품 중에는 ‘가구’가 활짝 웃는 모습이다.   지난해 가구 판매 규모는 10조원을 넘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View Post
View Post

올해 로고 바뀐 기업들, 어떤 변화 보여줄까?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수립하고 그에 맞춰 실행하여 달성하면 된다. 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지만, 100개 중 1~2개 기업 정도만 예외적으로 그렇게 할…
View Post
View Post

편의점 5만개 시대,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을까?

    국내 편의점이 지난해 말 기준으로 5만개를 넘어섰다. 30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해 온 편의점의 성장세가 어디까지 이어질까?   국내 편의점 상위 5개사의 점포 수는 작년 말 기준 4만8094개다.   GS25와 CU의 점포…
View Post
View Post

올해부터 신용등급->신용점수,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있다

    올해부터 달라지는 많은 것 중에 하나로 신용점수제를 꼽을 수 있다.   기존에는 개인의 신용을 평가할 때 1~10등급으로 나뉜 신용등급이 기준이 됐는데 이제는 실제 신용 상태를 1~1000점까지의 점수로 평가하게 된 것.…
View Post
View Post

2021년 주식투자를 시작해보려는 당신에게

    지난해 있었던 여러 이슈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주식 열풍’이다.   코로나19로 전 세계 주가가 크게 출렁이면서 혼란스럽던 지난해 초, 동학개미운동이 펼쳐지며 너도나도 주식시장에 뛰어들었다.   그 결과, 지난해…
View Post
View Post

사업영역 확대하는 쿠팡, 국내 유통업 최강자 될까?

    쿠팡의 성장과 변화가 국내 유통업계에 묵직한 충격을 주고 있다. 초기 경쟁사였던 티몬, 위메프와는 이미 큰 격차를 벌이더니 이제는 국내 온라인 유통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왜 아직 상장을 하지 않는지…
View Post
View Post

늘 피곤한 당신, 운동 부족이 원인일 수도

  흔히 월요병이라 불리는 질환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는 증상이다. 그런데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월요일처럼 피곤함을 느끼는 경우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별다른 이유없이 늘 피곤하고 무기력함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만성피로’는 생활습관이 원인일 수도 있지만 질병이…
View Post
View Post

신혼부부, 프리미엄 가전으로 혼수 마련하고 신혼여행은 국내로

    코로나 시대의 신혼부부는 이전과 달라졌다. 해외여행을 갈 수도 없고, 하객을 많이 초대할 수도 없다보니 자연스럽게 절감된 비용을 프리미엄 가전을 마련하는데 사용한다. 또, 제주도를 비롯 국내 곳곳을 다니는 신개념 신혼여행도 늘어나고…
View Post
View Post

수렁에 빠진 호텔 업계, 뭐라도 팔아야 산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호텔 업계가 생존을 위한 몸부림을 이어가고 있다. 콧대 높은 5성급 호텔들마저 배달 시장에 뛰어들 정도이니 현재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미루어 알 수 있다.   그나마 롯데호텔이나 신세계조선호텔…
View Post
View Post

한파 몰아치는 겨울, 면역력 높이려면 ‘잘 먹자’

    몇 일째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오늘 아침 제천 신월동 관서용 기상관측소의 수은주는 영하 20.1도까지 떨어지면서 전국에서 가장 낮은 공식 기온이 기록됐다. 강원 철원과 대관령도 영하 18.2도, 서울은 영하…
View Post
View Post

‘나를 특별하게’ 프리미엄 멤버십이 대세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가성비’를 소비 컨셉으로 하고 있지만, 소득이 일정 수준 이상인 소비자들은 보다 ‘특별한 소비’를 원하는 것 같다.   유통업계뿐만 아니라 주유소까지 프리미엄 멤버십을 통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기…
View Post
View Post

와인 초보자를 위한 와인 고르는 법

  코로나 3차 재확산으로 이번 연말은 집에서 보내야 할 듯 하다. 연말 홈파티 분위기를 제대로 내고 싶다면 와인 한병은 필수 아이템이다.   와인이 대중화되면서 이제 동네 마트에서도 꽤 괜찮은 와인을 즐길 수 있게…
View Post
View Post

콘택트렌즈, 잘못 관리하면 젊은 나이에 백내장 온다

    안경이 불편하거나 잘 어울리지 않는 경우 라식이나 라섹 수술을 받기도 하지만 보통은 콘택트렌즈를 선택한다.   국내 콘택트렌즈 시장규모는 2017년 약 1808억에서 2019년 약 2346억으로 30%가량 증가했다(식품의약품안전처). 이는 시력교정 효과뿐만 아니라…
View Post
View Post

명품 소비 패턴이 달라지고 있다

      올해 패션 업계의 전반적인 매출 부진 속에 해외 명품 브랜드 성장세는 계속되고 있다.   코로나 펜데믹이 전 세계 경제에 타격을 입힌 가운데, 거의 유일하게 우리나라만 정상적인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보니…
View Post
View Post

설렘 가득하던 극장 데이트가 사라진다

      한 10~20여년 전에 존재하던 우스갯소리로 ‘데이트코스’에 대한 것이 있었다. 여자친구가 ‘매일 밥먹고 차마시고 영화 보는 데이트가 지겹다’고 하자, 그럼 ‘영화보고 밥먹고 차마시자’는 남자친구의 답변. 웃음의 포인트를 찾기는 어렵지만, ‘영화’가…
View Post
View Post

코로나가 일으킨 차박 열풍, 모두를 위한 규정이 필요해졌다

    코로나19가 바꾼 일상 중 하나가 자동차를 활용한 ‘차박’(차량에서 숙박하는 캠핑)‘ 열풍이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관광지와 숙박시설은 꺼려지고, 여행은 가고 싶은 사람들에게 차박은 가장 훌륭한 대안이 됐다. 자연을 느끼면서도 독립된…
View Post
View Post

반려동물 관련 시장, 불황 모르고 질주

    올해 실시 중인 ‘2020 인구주택총조사’에는 반려동물 관련 항목이 새롭게 추가됐다. 그만큼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가구가 많아졌다는 의미이다.   덕분에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업계에서는 지난 2018년 2조8900억원에서…
View Post
View Post

호텔 업계, 새로운 투숙 상품 개발로 불황 돌파

    코로나19 장기화로 전반적인 산업이 침체되어 있는 가운데 호텔업계의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평소에는 외국인 수요가 워낙 많아 별 다른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됐지만,…
View Post
View Post

유통가, 일찌감치 크리스마스 마케팅 나서

    유통업계 대목으로 꼽히는 크리스마스가 한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는 유독 코로나 때문에 정신없는 하루하루를 보내서 그런지 ‘벌써 크리스마스?’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유통가는 벌써부터 크리스마스 마케팅을 적극 펼치고 있다.   생활용품점…
View Post
View Post

다시 찾아 온 김장철, 올해는 나도 김치 담궈볼까?

    본격적인 김장철이 시작됐다. 예전에는 이맘때 시장에 가서 배추와 김장 재료를 사다가 큰 통에 배추를 절이고, 다음 날 온 식구가 모여 김치를 버무려 수육과 함께 먹는 즐거움이 있었다.   이제 혼자…
View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