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Post

열등감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만의 3가지 원칙

서른이 되기 전까지 나는 갖가지 열등감에 시달렸다. 학창 시절엔 평균 이상의 성적을 받는 편이었는데도 공부에 자신만만했던 적이 거의 없었다. (물론 ‘성적이 좋은 것’과 ‘공부를 잘 하는 것’은 다른 개념이긴 하지만) 평균 90점을…
View Post
View Post

사과의 정석은 여전히 통한다

  요즘처럼 유튜버들의 사과 영상을 많이 본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유료 광고 또는 협찬 제품을 마치 자신이 구매한 것인 양 시청자를 속이는, 속칭 ‘뒷광고’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입니다. 최근 가장 강력한 도화선이…
View Post
View Post

구입 비용과 자격 비용, 섬세한 쇼핑의 시대

제 관심사 중 하나는 스니커즈입니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들은 ‘스포츠’를 넘어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친 제품을 마케팅하고, 한 가지 제품만으로도 국제적인 유행을 선도합니다. 한정판 스니커즈를 발매하면 온라인에선 10초 만에 품절되고, 오프라인에선 전날 밤부터 노숙해가며…
View Post
View Post

슬럼프를 겪을 때 챙겨야 할 2가지

  비즈니스를 할 때 막연한 낙관은 대책 없는 비관만큼이나 경계해야 할 태도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에는 저마다의 리듬이 있죠. 쉽게 말해 세상만사 오르막길, 내리막길의 순간은 시기의 문제일 뿐 필연적이라는 겁니다. 특히 갖가지 변수가…
View Post
View Post

최대 투자로 고객의 최대 만족을

저는 사업가는 아니지만 서른을 넘기고도 몇 년이 지나니, 주변에 사업하는 지인들이 하나둘씩 생겼습니다. 물론 대부분은 직장인이고 저와 같은 프리랜서도 몇몇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사업하는 분들의 그 배포와 섬세함이 존경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저는 사업의…
View Post
View Post

멈추지 않으면 때는 온다.

  긴 잠 칠레 북부의 아타카마 사막은 세계 어느 사막보다도 건조하고 황량하다. 바람의 결을 따라 한 꺼풀씩 벗겨지는 사구들이 길을 냈다 지우기를 반복할 뿐이다. 연평균 강우량이 3mm라고는 하지만 1년 내내 비가 내리지…
View Post
View Post

읽고 싶은 브랜드 스토리텔링 작성 Tip 3편

브랜드 스토리텔링 작성 팁 시리즈의 마지막 세 번째 편입니다. 첫 번째 편에선 전통 있는 브랜드와 그렇지 않은 브랜드의 경우를, 두 번째 편에선 각각 감성과 기술, 가성비와 고품질 사이에서 선택의 기로에 선 브랜드의…
View Post

비즈니스 인맥을 위한 3가지 팁  

아내와 처제가 쌍둥이인 덕에 우리 셋은 고등학생 때부터 친구처럼 지내왔다. 요즘 5살, 3살 난 두 조카가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처제의 오전 시간이 그나마 여유로워졌다. 아주 이른 나이이지만 그 아이들에게도 나름의 사회생활이 필요한 법이다.…
View Post

새로운 시대에 온택트하다

  코로나19 이후의 삶 올해 1월에 판교의 한 온라인커머스 회사에 입사했다가 주말 부부, 현실적인 여건 등을 이유로 3개월 만에 퇴사한 경험이 있다. 겨우 3개월 근무 중 무려 1개월을 재택근무로 보냈다. 2019년 12월…
View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