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여름휴가도 이전과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까지는 해외로 나가거나 국내 주요 명소로 여행을 가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번 여름 휴가는 ‘여행’보다는 ‘휴식’에 비중을 두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수도권에 거주하는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관련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름 휴가를 멀리 가지 않더라도 휴식을 만끽하고 싶다'(89.5%), ‘사람 많은 곳보다 조용한 곳에서의 휴가를 선호한다'(88.2%), ‘여름휴가는 굳이 멀리 갈 필요가 없다'(84.2%), ‘휴가의 진정한 의미는 편안하게 쉬는 것'(83.9%)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특히 홈캉스와 호캉스 등 ‘스테이케이션’ 휴가는 실속 있게 피서를 즐기는 또 하나의 휴가 문화란 응답이 10명 중 9명(91.2%)이나 됐다.

 

가장 원하는 스테이케이션의 유형으로는 ‘호캉스'(58.7%)와 ‘홈캉스‘(55.9%)를 비슷하게 꼽았다.

 

이처럼 호캉스와 홈캉스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자 여행업계나 유통업계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와 상품을 내놓는 추세다.

 

호텔신라의 프리미엄 비즈니스 호텔 신라스테이는 뷔페 조식을 객실에서 이용할 수 있는 ‘셀프 도시락’ 서비스를 전국 12개 호텔에서 시작한다. 원하는 조식 메뉴를 직접 도시락에 담아 객실에서 맛볼 수 있게 한 것. 비교적 많은 이용객들이 동시에 이용하는 조식 뷔페 대신 객실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와 아늑함을 유지할 수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 호캉스를 즐길 수 있는 호텔도 늘어나고 있다.

 

롯데호텔 서울은 이달부터 호텔 내 반려동물(반려견·반려묘 한정) 입장을 허용한 데 이어 관련 패키지 상품인 ‘해피투개더(with my Pet)’를 선보였다. 롯데호텔 서울은 메인타워 2개 층을 펫 패키지 전용으로 사용 중이다. 펫 전용 컨셉룸에는 반려동물 전용 식기 세트와 2단 계단, 수면 매트와 베개, 배변패드, 피트니스 로봇 등 관련 용품이 구비됐다.

 

룸서비스로 보양식을 제공하는 곳도 있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워커힐 한식당 온달의 대표 보양식인 ‘해신탕’ 룸서비스를 개시한다.

 

각종 보양 식재료를 넣어 만든 온달의 ‘해신탕’은 매년 여름, 특히 복날에 많은 사랑을 받아온 한식당 온달의 인기 메뉴다. 여름철 떨어진 체력을 보충할 영계에 ‘바다의 산삼’ 전복, 타우린이 풍부한 낙지에 대추, 은행, 밤, 녹두, 찹쌀 등을 듬뿍 넣어 개운하고 고소한 육수가 일품이다.

 

워커힐 관계자는 “타인과의 대면접촉을 최소화 하는 동시에 기를 돋우고 몸을 보하는 보양식을 맛볼 수 있어, 호텔에서의 완벽한 ‘언택트 스테이케이션’을 즐길 수 있다”라고 말했다.

 

집에서 휴가를 즐기는 ‘홈캉스’족에게는 다양한 즐길거리가 필요하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1년에 한 번 있는 여름 휴가를 포기할 수 없는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홈캉스 족을 위해 다양한 이슈 상품을 선보인다.

 

본점 9층 행사장에서는 7월17일 ‘닌텐도 스위치 동물의 숲 에디션+모여봐요 동물의 숲’ 세트를, 18일 ‘닌텐도 스위치 본체+마리오카트8 디럭스’ 세트를 각 100대씩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다.

 

또한 7월 31일까지 본점 8층 더웨이브에서는 홈시네마를 테마로 소파, 노트북, 테블릿 등을 한 곳에 모은 팝업스토어를 전개하고, 잠실점에서는 건프라 엑스포 전개 상품을 사전에 만날 수 있는 건담 팝업스토어를 26일까지 진행한다.

 

또한 서큘레이터, 선풍기와 같은 냉방 가전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고, 비어 글라스(2P) 1만8000원, 내열 유리 물병 9000원, 대자리 2만9000원 등 최저가 상품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CJ올리브영은 집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미용 관리를 원하는 소비자를 위한 프로모션으로 ‘리프레시 썸머(Refresh Summer)’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있다.

 

먼저, ‘여름’과 ‘휴식’을 키워드로 주요 인기 브랜드와 상품을 제안한다. 더위에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 시켜 주는 기초화장품부터 선케어와 네일 메이크업, 헤어케어까지 다양한 상품을 특가에 선보인다.

 

또한 집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음료를 직접 제조해 마시는 ‘홈카페’ 트렌드에 맞춰 키트 증정 행사도 마련했다. 전국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에서 5만 원 이상 구매 시 ‘홈카페 드링크 키트’를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CJ올리브영 관계자는 “집에서 휴가를 보내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이번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일상 속 여름을 즐기기 위한 상품부터 키트 증정, 특가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쇼핑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