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가방의 종류에 있어서 남성 가방은 여성 가방에 비해 현저히 단순하고 빈약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방은 더 이상 여성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우선 비즈니스 맨에게 가방은 그 실용적인 목적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디지털 시대에도 여전히 각종 서류와 계약서는 인쇄물로 휴대할 필요가 있고, 그 ‘디지털 장비’ 인 노트북이나 테블릿PC 등이 아무리 간소화되었다 한들, 손에 달랑달랑 들고 다닐 수야 없지 않은가.

더해서 요즘은 가방을 들거나 멜 때의 편안함, 그리고 역시 빠질 수 없는 디자인까지 고려하게 된다. 더 이상 짐이나 쟁여 넣고 다니는 보따리가 아니란 말이다. 그 자체로 가방은 멋진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가방 또한 용도와 목적에 따라 한 종류에도 다양한 디자인이 존재한다. 이번 칼럼에서는 가장 일반적이고, 종류별로 챙겨두면 두고두고 활용하기 좋은 가방의 5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다.

① 두 손을 자유롭게, Back-pack

학창시절 ‘책가방’ 이라고 부르던 그 가방, 바로 백팩이다. 양쪽 어깨에 가방끈을 둘러메고, 등판과 허리가 지지대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비교적 무거운 무게도 편하게 멜 수 있다. 게다가 양손이 자유로우니 실용적이다. 물론, 지하철이나 버스 같은 대중교통을 탈 때에는 백팩을 앞으로 돌려 메는 에티켓을 잊지 말아야 할 것. 백팩은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나뉜다. 등산용, 출퇴근 비즈니스용, 캐주얼용… 소재도 다양하다. 나일론, 면, 가죽, 메쉬…

우선 등산용 백팩을 고를 때이 첫 번째 조건은 당연히 수납성과 착용의 편안함이다. 대부분의 등산 브랜드에서 제작하는 등산용 백팩이라면 수납성은 걱정 없다. 내,외부를 막론하고 다 세기도 힘든 수납 공간들이 있을 것이다. 때문에 목적에 맞는 용량을 고르기만 하면 된다. 보통 30L 정도의 용량이라면 무난하고 넉넉하다. 10~20L 정도는 가벼운 하이킹 용으로 적절하고, 50L 이상은 정말 제대로 ‘등산’ 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할 것이다. 착용의 편안함은 어깨끈과 등판의 쿠션, 그리고 통기성에 달려 있다. 푹신푹신하고 두툼한 소재로 쿠션을 확보하고, 그 위로 메쉬 소재를 겹쳐서 통기성을 확보한다. 기왕이면 대용량 백팩은 허리 부분에도 별도의 쿠션 기능이 들어간 것으로 고를 것. 칸투칸 커스텀 트랜스폼 50L백팩처럼.

비즈니스용 백팩은 선택 기준이 확실하다. 용량은 비즈니스에 필요한 서류나 노트북 등을 담을 수 있는 정도면 충분하다. 너저분한 디테일이 있는 것보단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외관이 좋다. 정장이나 셔츠 차림에 잘 어울려야 한다. 웬만하면 가죽 소재로 된 것이 좋은데, 에이징 되면서 빈티지한 가죽이 아닌 코팅된 깔끔한 가죽이 좋다. 만약 나일론 소재로 된 것을 고른다면 소재가 단단하고 각이 잘 잡히는 걸로. 색상은 블랙, 브라운, 네이비, 그레이 중에 선택하자. 외부에 드러나는 수납공간은 최소화하면서, 내부에 숨겨진 수납공간이 많은 것으로.

② 남성미 물씬, 투박하지만 세련된 Helmet-bag

헬멧백은 이름 그대로 헬멧을 넣어 다니던 가방이다. 미 공군 파일럿들이 자신의 헬멧과 기타 잡동사니를 넣는 용도로 쓰던 가방인데, 때문에 수납공간이 매우 넉넉하다. 우리가 보통 헬멧을 들고 다니지는 않으니 헬멧 대신 책, 노트북, 기타 잡동사니를 넣어도 넉넉하다. 바캉스용으로 옷이나 신발 등을 넣어도 될 정도.

헬멧백은 손에 들고 다니는 Tote bag으로 쓰거나, 여분의 어깨끈을 통해 Shoulder bag으로 쓸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손에 들고 다니는 걸 추천한다. 그러는 편이 훨씬 멋스럽다. 운동을 좀 한 편이라면 헬멧백을 쥔 구릿빛 팔뚝과 그 위의 은근한 핏줄까지 헬멧백과 잘 어울리는 패션이 된다. 헬멧백은 전면에 큼지막한 두 개의 주머니가 특징이다. 밀리터리 아이템을 원형으로 하다 보니 말 그대로 카모플라주 패턴 헬멧백도 많이 출시된다. 나도 한참 동안 카모플라주 헬멧백을 애용했는데, 부담스러울 것 같지만 의외로 코디가 쉽다. 화이트반팔 티셔츠와 브라운 가죽 벨트, 발목까지 롤업한 데님 팬츠에 브라운 워커를 신고 카모플라주 헬멧백을 들어보라. 닉 우스터 부럽지 않은 룩이 완성될 것이다.

만약 그래도 카모플라주 패턴이 부담스럽다면, 나일론 소재의 네이비, 블랙, 브라운 등의 헬멧백을 선택하면 된다. 특히 소재가 단단하고 광택감이 있는, 비교적 고가의 헬멧백이라면 슬랙스, 정장, 비즈니스 스타일과 믹스 매치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