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에 찌든 직장인들, 학원, 과외에 지쳐버린 학생들, 그리고 육아와 살림에 지친 영혼을 막장TV드라마로 달래는 우리의 엄마들. 삶에 활력이 없는 영혼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취미가 있다. 아니 많다. 바로스포츠이다. 물론 이미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스포츠를 취미 삼아 활력 있게 살고 있을 테지만, 그렇지 못하고 늘 집에서 ‘TV’,’‘,’야식등으로 지친 마음을 달래는 사람들에게는스포츠만한 영양제가 없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운동과 담 쌓은 사람들이 늘 하는 말이 있다. ‘운동할 시간이 없어요.’ 운동은 시간을 만들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운동을 해서 다른 것을 할 시간이 없어야 하는 것이다. 직장생활이나 학교활동, 집안 살림 등으로는 건강에 쓸모 없는 근육만 사용할 뿐, 우리가 하루 종일 섭취한 수 천 칼로리의 음식물들은 추가적인 운동이 있어야만 모두 소진시킬 수 있는 양이다. 백날 좋은 다이어트 식품을 섭취해도 결국엔 계속무한 섭취일 뿐이다. 운동만이 당신의 볼록 나온 배를 달래서 들어가게 할 수 있고, 지친 몸처럼 더디게 흐르던 혈관의 피마저 활력 있게 될 것이다.  

당장 시간을 만들어서, 땀을 흘릴 수 있는 무엇인가를 찾길 바란다. 몇 가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 중 첫 번째는 바로탁구이다. ‘탁구는 비교적 준비 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동네마다 조그만 탁구장 하나씩은 있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용기를 내어 방문해보면 알 수 있겠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밤낮 가리지 않고 땀으로 하나되는 진 풍경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혼자서 가는 것이 두려운가? 그럴 필요 없다. 시대가 시대인 만큼탁구로봇과의 훈련을 하면 된다. 물론 친절하신 동네 탁구장 사장님들은 친절하게 말동무도 되어주고 조언도 해주고, 어느 정도 실력이 쌓였다면 다른 사람과의 훈련을 주선하여 꽤나 즐거운 운동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바로, ‘공 놀이이다. ‘공 놀이안에는 무수한 스포츠가 있을 것이다. 축구, 야구, 농구 등 공 하나와 맨몸만 있으면 어느 곳이든 운동할 수 있다. 같이 할 수 있는 사람이 많다면 좋겠지만, 혼자면 어떤가. ‘과 함께하면 된다. ‘하나를 잘 다루는 법을 익히는 것은 상당히 빠른 속도로 실력을 상승시킬 수 있고, 그 재미 또한 다른 스포츠보다 월등한 점이라 할 수 있다. 공에 집중하는 사이 시간은 훌쩍 지나가고, 건강한 땀으로 온몸이 젖게 될 것이다.  

마지막은 그냥달리기이다. 달리기는 아무것도 필요 없다. 어떤 도구도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편한 복장, 편한 신발 하나로 내 몸은 건강하게 하고 기분 좋게 만드는 것은 아마도달리기만한 것이 없을 것이다. 장소나 시간마저도 제한적이지 않아서 가장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저녁이든 아침이든 그저 스스로 정해놓은 시간만큼 달리고 오는 것 만으로도 활력 있는 삶을 살게 하는 깨알 같은 요소가 될 것이다.  

접근성 위주의 운동을 거론했지만, 더 고상하고 화려한 운동까지 생각해보면, 정말 셀 수 없는 많은 운동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스포츠이다. 늘어만 가는 뱃살을 줄일 수 있는 방법도스포츠이며, 지겹도록 끊지 못하는 술, 담배, TV, 게임 등을 비롯한 많은 중독들을 치유할 수 있는 것도 바로스포츠이다. 아무런 활동적인 취미가 없다면, 늦기 전에 당장 시작해야 한다. 미루고 고민한다고 해서 더 좋은 취미는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